울어라휘파람새야

마틴 뇌밀러의 전쟁책임고백서 중 본문

글모음

마틴 뇌밀러의 전쟁책임고백서 중

꼬꼬리코 2014. 8. 14. 12:41

나치가 공산주의자들을 덮쳤을 때, 

나는 침묵했다.

나는 공산주의자가 아니었다.

 

그들이 사회민주당원들을 가두었을 때, 

나는 침묵했다.

나는 사회민주당원이 아니었다.

 

그들이 노동 조합원들을 덮쳤을 때, 

나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나는 노동 조합원이 아니었다.

 

그들이 유태인들에게 왔을 때, 

나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나는 유태인이 아니었다.

 

그들이 나에게 닥쳤을 때, 

나를 위해 말해 줄 이들이 

아무도 남아 있지 않았다.





Comments